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생활정보

반려동물(개, 고양이) 입국 서류 준비, 인천공항 한국 귀국 알아보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반려동물(강아지, 고양이)과 함께

한국으로 입국하기 위한

검역 서류와 절차에 대해 알아볼게요.

 

1. 광견병 항체가 검사

광견병 주사는 연 1회 맞게끔 권장되어 있습니다.

이름은 '미친 멍멍이 병'?이지만, 

실제론 개뿐만 아닌 고양이와 다양한 동물들을 통해

감염, 전파된다고 해요.

 

특히 일부국가의 경우

광견병 위험지역으로 분류되어

한국으로 입국이 제한되기도 하니

평소 광견병 주사를 맞혀

항체를 생기게 해야겠죠.

 

저의 경우에는 따로 광견병에 대해 신경 쓰지 않았고

귀국을 준비하며 알아보니

다니던 동물병원에서 연 1회 종합검진을 할 때

광견병 주사도 함께 접종해주었더라고요.

어쩐지 비싸다했는데

제가 챙기지 않아도 미리 신경 써주었던

동물병원에 감사의 말씀을... ㅎㅎ

 

항체가 검사를 위해서 OIE 인증 실험실로

혈액 샘플을 보내야 해요.

제가 현재 거주하는 동남아의 경우,

이 실험실이 없기 때문에

한국이나 영국 등 실험실이 있는 국가로

항공으로 혈액 샘플을 보내 검사를 받아야 했어요.

거의 50만 원 가까이 나왔네요... ㅎ

(사람 항공권보다 비싸요...)

 

항체가 검사서는 검사 채취 일로부터 2년간 사용 가능하니

당장 귀국 계획이 없더라도

향후 2년간 귀국 계획이 있다면

미리 준비해두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저는 항체가 검사서를 받기까지 3주 정도 걸렸어요.

 

특히 지금같이 코로나로 인해

하늘길이 언제 막힐지 모르는

외국에 있는 분들이라면

더더욱 미리 구비하시길 추천드립니다.

 

 

2. 출발 국가 검역서류

출발하려는 국가로부터 발급받는

검역인증 서류가 필요합니다.

 

국가마다 사용기간이 다른데,

저의 경우는 한 달 사용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발급받는 데는 3일 정도 소요되었어요.

 

개인이 직접 수의 기관에 가서 발급받아도 되지만

저는 현지 언어를 전혀 할 줄 몰라

한인 동물병원에 위탁했어요.

비용은 10만 원 정도였어요.

직접 했으면 더 쌌겠지만.... ㅠ

 

3. 체내 마이크로칩 삽입

마이크로칩은 생에 1번만 삽입하면 되기 때문에

따로 사용기한은 정해져 있지 않아요.

 

반려동물과 보호자의 정보,

예방접종사항 등이 입력되기 때문에

추후 반려동물 진료기록이나

실종되었을 때도 찾기 수월하게끔 되어있어요.

 

주사기로 목 뒤에 뾱 하고 넣으면 돼서

병원 들어가서 5분도 안되어 나왔네요 ㅋㅋㅋㅋ

목 뒷부분에 알코올 솜으로 닦은 흔적이 있어

핱으려고 하긴 했지만

그 외에 다른 증상은 없었어요!

 

도움을 요청하는 간절한 눈빛....귀여워 ㅎ

 

 

4. 마무리하며

오늘은 반려동물 개, 고양이와 함께

한국으로 귀국하기 위한 절차에 대해 알아봤어요.

 

저는 다음 달 초 귀국 예정이니

그땐 출국, 비행기 탑승, 입국에 관한 과정에 대해

포스팅해볼게요! 

 

코로나로 인해 평소보다 더 정신이 없을 테고,

제 고양이는 외출만 하면 엄청 울어대는 통에

정신이 없을 것 같아요 ㅎㅎ

 

그래도 같이 한국으로 돌아간다는 생각에

기대감으로 두근두근 설레요.

 

오늘도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글에서 만나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