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물류 유통 무역

알기 쉽게 정리: 무역, 수출입, 물류업체 초보자를 위한 설명

반응형

 

 

물류업체(로지스틱스,포워딩)에서 일하다 보니

업계 특성상 인수인계가 충분히 이루 어지 지지 않아 실무에 어려움을 겪거나

무역업을 하면서 물류 과정과 용어를 헷갈려하시는 분들을 많이 보아 왔습니다.

물류, 무역을 처음 접하거나 실무가 낯선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들을

제 경험을 바탕으로 알기 쉽게 정리했습니다!

 

[무역, 물류, 유통] 알기 쉽게 정리: 무역, 수출입, 물류업체




 

1.  무역

국가를 넘나드는 상품, 자본, 서비스 등의 거래는 모두 무역입니다!
이렇게 말하니 조금 먼 이야기 같나요? 사실 무역은 여러분의 생활에 깊숙이 들어와 있습니다.
지금 여러분이 이 화면을 보고 있는 컴퓨터나 스마트폰은 대부분 중국, 베트남, 인도 등 외국에서 제조되었을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또한 지금 입고 있는 옷도 방글라데시, 베트남 등에서 수입되었을 가능성이 매우 크죠!
무역업체해외에서 생산된 물품을 국내로 수입하기도 하고 반대로 국내에서 생산된 물건을 해외에 수출하기도 합니다.
제조업체부품이나 완제품을 수출하거나 필요한 부품을 수입 후 가공하여 수출합니다.
국가별 생산 우위 상품(예시: 개발도상국은 노동집약적 상품(의류, 농산물…), 선진국은 기술집약적 상품(반도체, 약…))을 거래함으로써 서로 이익을 얻는 것이 무역의 핵심이죠!

 

 

 


2. 수입, 수출

국가 간 상품을 이동시키기는 절차가 바로 수입과 수출입니다.
수입국내로 들여오는 것이고, 반대로 수출국외로 내보내는 것이죠.
이를 위해선 운송과정과 통관절차가 필요합니다. 이를 통합하여 물류라고 부릅니다. 
그러나 일반 무역업체나 제조업체에서 물류를 진행하기 위해 크게 두 가지 문제가 발생하죠.
첫 번째, 운송 방법에는 트럭운송, 해상운송, 항공운송, 철도운송 등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 진행되는 운송과정을 관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두 번째, 통관절차는 나라마다 상품마다 다르므로 이를 확인하는데 정확성이 떨어지고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따라서 물류를 손쉽게 진행하기 위해서 물류업체(포워딩, 로지스틱스)를 이용합니다.

 

 


3.  물류업체(포워딩, 로지스틱스)

물류업체는 고객의 물류(운송, 통관)를 대행해줍니다!
고객은 신경 쓸 부분이 줄어들지만 물류 업체의 견적이 비싸다고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물류 업체를 통해 개인으로 진행했을 때보다 더 저렴한 해상운임과 항공 운임을 받을 수 있고, 심지어 물류 업체를 통하지 않고선 이용할 수 없는 물류 서비스도 있습니다.
큰 기업이라 물류 팀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면 물류 업체가 필수적인 셈이죠.
운송을 위해서 트럭업체, 선사, 항공사 등 연락하고 주고받을 서류가 많을 뿐만 아니라 전문적인 통관을 도와주기 때문에 물류 업체를 이용하지 않고 무역으로 수출입을 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시장 상황에 예민하게 반응하여 저렴하고 안정적인 물류 진행을 위해서 좋은 물류 업체를 이용하는 것이 무역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라고 볼 수 있겠죠?

 


이번 포스팅에선 무역, 수출입, 물류업체에 대해 알기 쉽게 정리해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운송방법에 대해 더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